PPP란?
PPP[피피피]는 두 대의 컴퓨터가 직렬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통신을 할 때 필요한 프로토콜로서, 특히 전화회선을 통해 서버에 연결하는 PC에서 자주 사용된다. 예를 들면, 대부분의 ISP (Internet server provider)들은 자신들의 가입자를 위해 인터넷 PPP 접속을 제공함으로써, 사용자의 요구에 서버가 응답하고, 그 서버를 통해 인터넷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며, 사용자 요구에 따른 응답을 다시 사용자에게 보내주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. PPP는 IP를 사용하며, 때로 TCP/IP 프로토콜 군(群)의 하나로 간주된다. PPP는 OSI (Open Systems Interconnection) 참조모델과 비교하면 제 2계층에 해당하는 데이터링크 서비스를 제공한다. 본래 PPP는 컴퓨터의 TCP/IP 패킷들을 포장해서 그것들이 실제로 인터넷으로 보내어질 수 있도록 서버로 전달한다.
PPP는 전이중 통신 프로토콜로서 twisted pair나 광케이블 또는 위성통신 등 다양한 물리적인 매체 상에서 사용될 수 있다. PPP는 패킷의 캡슐화를 위해 HDLC의 변형 중의 하나를 사용한다
PPP는 그 이전에 사실상의 표준이었던 SLIP (Serial Line Internet Protocol) 보다 낫다고 평가되고 있는데, 그 이유는 PPP가 비동기식 통신 뿐 아니라 동기식 통신까지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. PPP는 다른 사용자와 하나의 회선을 공유할 수 있으며, SLIP에는 없는 기능인 에러검출 기능까지 가지고 있으므로, 선택이 가능하다면 PPP가 더 낫다할 수 있다..